본문 바로가기
기타

모바일 앱의 종류와 개념

by 우박비 2021. 2. 19.

네이티브 앱이란?

가장 기본적인 형태의 앱.

스마트폰에 깔린 OS, 즉 안드로이드와 iOS 환경에 각각 전용으로 개발된 소프트웨어

iOS의 경우는 Swift언어

안드로이드는 자바나 코틀린

해당 OS에서 주어지는 가이드와 프레임워크대로 개발이 되고 각각의 환경에 전용으로 개발되기 때문에 주어진 모든 자원과 기능들을 활용할 수 있다.

각각 iOS의 앱스토어, 안드로이드의 플레이스토어에 올리게 된다.

우수한 성능의 앱을 만들 수 있지만 개발과 관리가 어렵다.

 

모바일 웹이란?

스마트폰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한 웹사이트.

모바일의 작은 화면에서 볼 수 있게 한 웹사이트이다.

모바일 웹과 모바일 웹 앱의 구분이 명확하지 않은데, 보다 앱에 가까운 경험을 하게 하는 것이 모바일 웹 앱

모바일 웹은 모바일 용으로 웹사이트만 만들어 놓으면 사용자의 폰에서 브라우저를 이용해 열 수 있기 때문에 OS에 구분없이 어느 폰에서든 동작할 수 있다.

업데이트 시에도 사이트만 업데이트 하면 되기 때문에 스토어의 검수를 기다릴 필요도 없다.

웹사이트는 브라우저에서 실행되기 때문에 브라우저에서 공통적으로 제공되는 기능들만 구현할 수 있다.

 

하이브리드 앱이란?

네이티브로 만들되, 그 안에 브라우저 창을 두어서 일부 또는 대부분의 기능을 웹 형태로 제공

쉬운 예시는 네이버 앱을 생각하면 된다.

네이티브 앱으로 앱을 만들고 그 안에 브라우저처럼 웹 뷰를 두어서 웹 뷰에서 모바일 웹으로 접속한다.

웬만한 기능은 웹 뷰에서 구현하게 만들고, 웹 사이트에서 구현할 수 없는 기능들은 네이티브 레벨에서 처리하게 한다.

브라우저에서 사이트를 들어가는 것과 달리 하이브리드 앱에서는 앱에서만 작동하는 기능이 있다.

이런 기능들은 네이티브 앱에서만 스토어를 이용한 업데이트가 필요하고 웹 뷰에 나타나는 컨텐츠는 웹 쪽만 업데이트하면 된다.

 

크로스-플랫폼이란?

 

리액트 네이티브의 자바스크립트, 플러터의 다트, 자마린의 C#

하나의 언어, 한 번의 개발로 안드로이드와 iOS에서 모두 작동한다.

안드로이드와 iOS에서 각각 이해할 수 있는 언어로 변환이 되어서 작동한다.

웹은 브라우저나 웹 뷰가 제공하는 한정적인 기능까지만 사용할 수 있지만 크로스-플랫폼은 양쪽 OS의 더 깊은 영역까지 이용할 수 있다.

플랫폼별 순수 전용 언어와 프레임워크로 만드는것보다는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이나 속도에 한계가 있지만 어느정도 준수한 퀄리티로 만들어 낼 수 있다.

만약 이런 앱에 웹 뷰를 띄워서 보여준다면 크로스-플랫폼이자 하이브리드 앱이 된다.

 

 

'기타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PUTTY MAC SSH 연결  (1) 2021.05.03
편집기 명령어  (0) 2021.02.03
자바 웹서비스 도메인 연결  (0) 2021.02.03
자바 웹서비스 메인계정 생성  (0) 2021.02.03
반복문으로 배열 정렬하기 (거품정렬,버블정렬)  (0) 2020.11.26